본문 바로가기
  • 당신의 몸은 건강한가요?
생활정보

카페인 함유 식품 무엇이 있으며 부작용은?

by 아리가르또 2018. 4. 25.

 

카페인 함유 식품이라 생각을 하면 대표적으로 커피를 떠올리지만, 이 외에도 우리가 흔하게 먹는 음식들 중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대표적인카페인 함유 식품인 커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커피도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달라지는만큼 가장 흔히 알고있는 커피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페인 함유 식품 - 커피 !

 

우리가 흔히 마시고 있는 커피의 경우 비싼 것일수록 카페인 함류량이 적다고 합니다.물론 편의점에서 파는 커피의 경우 함유량이 제각각이고 그 본래의 재료 뿐만이 아니라다양한 재료들이 들어갑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일반적인 추출커피의 경우 로부스타 커피 및 아라비카 커피가 있는데요. 이 중 아라비카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이 매우 적으며 커피 한잔에 보통 60~9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함유식품 - 디카페인은 카페인 X?

 

일반적으로 디카페인이라고 불리는 커피의 경우 카페인이 들어가있지 않은 커피를 이야기 하는데, 그럼에 도 불구하고 역시 카페인이 아주 소량으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예 없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아주 소량의 카페인은 남아있습니다.

 

 

카페인 함유식품 - 녹차/홍차

 

또한 우리가 흔히 마실 수 있는 차에서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홍차와 녹차가 대표적인 카페인이 함유된 '차' 인데 이 중 홍차의 경우 카페인 함류가 끓이는 방법및 재료에 따라 카페인 함유량이 매우 차이가 납니다. 보통 오리지날 홍차 한잔에는 30mg에서 4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녹차의 경우 크게 다를 것 없이 우려내는 '차'이긴 하지만 첨가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적어 카페인량이 거의 비슷합니다 :)

 

 

카페인 함유식품 - 콜라에도 들어있다고?

 

마지막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은 내용은 우리가 자주 마시는 콜라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사실인데요. 콜라가 몸에 좋지 않다고 하지만 이는 카페인 때문이 아니라 터무니없이 많이 들어가있는 설탕 때문이라는 사실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콜라도 한병에 35~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

 

 

우리가 흔히 마시는 것들 중에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이 정말 많다는 사실을 오늘 알려드렷는데요. 먹는 음식 보다는 마시는 음료에 많이 들어가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시길 바라며 적당량의 카페인은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피로가 가시는 효과가 있지만 많이 마실 경우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